아이 키우기

행복한 엄마가 되는 8가지 방법

추억66 2008. 9. 3. 11:28

행복한 엄마가 되는 8가지 방법 _ CNN
엄마가 되는 것은 기쁜 일이지만 때로는 스트레스가 되기도 한다.
“세상에서 아이 돌보는 일이 가장 행복해요”라고 말하는 엄마가 과연 몇이나 있을까.
최근 미국 CNN 방송에 나온 ‘행복한 엄마가 되는 8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최근 미시간 대학의 한 연구 결과 아이 돌보기가 엄마에게 주는 즐거움은 음식을 먹거나 운동, TV를 보는 것보다 낮은 순위를 차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연구에 참여한 피터 우벨 교수는 엄마들 대부분이 아이 돌보는 일이 행복하다고 느끼는 것은 엄마들이 아이와 행복한 시간을 보낼 때만 생각하는 일종의 ‘선택적 기억’ 때문이라고 말한다.

1 스트레스 받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자 엄마로 사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다. 엄마 자신이 스트레스 받고 때로는 좌절하고 짜증나고 화가 나기도 하는데 이러한 상황들을 인정한다고 해서 나쁜 엄마가 되는 것은 아니다.
2 충분한 수면을 취한다 잠과 행복은 비례한다. 잠이 부족하면 늘 짜증이 나고 만사가 귀찮아 아이들에게도 짜증을 내기 쉽다. 하루 1~2시간 남편에게 아이들을 부탁하고 부족한 잠을 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3 모든 일에 우선순위를 정하자 시간을 어떻게 활용 하느냐에 따라 당신의 하루가 결정된다. 예를 들어, 지저분한 집 안 청소를 먼저 인지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주거나 함께 놀아주는 것이 먼저인지 하루 스케줄을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4 현재의 상황에 만족하라 어떤 일에 완전히 심취할 때 느끼는 만족 상태를 심리학에서는 몰입flow이라고 한다. 아이 키우는 것도 마찬가지다. 아이를 키우는 재미에 푹 빠지면 지루하고 사소한 일상도 즐거워지기 마련이다.
5 순간의 재미를 즐겨라 긍정적인 감정을 풍부하게 하는 방법은 ‘순간’을 음미하는 것이다. 아이들이 유치원에 가 있는 동안 평소 읽고 싶던 책을 읽는 등 여유를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6 장기적인 안목을 가져라 아이들과 함께 하는 일상이 지루하다면 아이들이 없는 삶을 생각하는 시간을 갖자. 당장 눈앞에 놓인 어려움은 잊고 아이들에게 고마움을 느끼게 될 것이다.
7 주변 사람들에게 잘할 것 위험한 순간이나 어려움이 닥쳤을 때 친구나 가족처럼 도와줄 사람이 필요하다. 평소 주변 사람들과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8 고맙다고 말할 것 상대방에게 고맙다고 말한다. 마음을 표현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당신이 상대방에게 고맙다고 느낀 점과 가장 좋았던 일을 세 가지 이상 적어보는 것도 하루를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 

 

 


mood & food 기분이 안 좋은데 뭘 먹으면 될까?

그날, 그 순간 기분에 따라 입맛을 당기는 음식이 다르다. 미국 방송 폭스뉴스 온라인판은 헬스 블로그 ‘티나의 맛 팁’ 코너를 통해 ‘기분과 음식’이란 주제로 미국 영양학자 티나 주크 커브로트의 조언을 전했다. 음식과 기분은 생화학적으로 연관되어 있고 음식에 함유된 어떤 특정 성분에 따라 바꿀 수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지금, 당신의 기분은 어떠한가.
* 치즈는 기분을 활력 있게 만들어준다.



 

 


1 사랑하는 사람과 분위기를 잡고 싶다면
엽산이 함유된 대두를 먹으면 히스타민의 분비로 성관계 때 오르가슴을 느끼는데 도움을 준다. 남자의 정력에는 아연 성분음식이 좋다.

2 우울한 기분을 벗고 싶다면
연어, 참치, 고등어 등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을 먹자. 생선은 우울증과 자살 위험을 줄이는 데 효과가 있다.

3 지치고 피곤하다면
지치고 힘이 없을 때는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다. 0kcal의 물 한 잔이 지친 원기를 회복해주는 훌륭한 보양식이라는 것을 잊지 말자.

4 차분하고 안정을 취하고 싶다면
우유와 함께 곡물 시리얼을 먹자. 뇌의 세로토닌 분비는 걱정을 줄어들게 해 차분하고 안정적으로 만들어주는 훌륭한 간식이다.

5 이유 없이 기분이 나쁘다면
참치, 해바라기 씨, 땅콩을 먹자. 셀레늄이 부족한 사람은 셀레늄 수치가 정상인 사람에 비해 걱정이 많고, 화를 잘 내며 적대적이다.

6 행복해지고 싶다면
식빵에 딸기 잼을 발라 먹거나 바나나, 우유, 새싹을 이용한 음식을 먹자. 탄수화물음식은 도파민의 분비를 자극해 기분이 좋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