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해지자

식초

추억66 2009. 9. 22. 09:12

인에게는 아직까지도 '식초'하면 음식에 신맛을 내기 위해 넣는 조미료를 떠올리거나 민간요법 속의 재료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식초는 식초의 숨겨진 효능을 밝혀 3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만들기도 한 재료이기도 합니다. 식초가 소화를 촉진하고 2시간 안에 피로를 가시게 하며, 현대인의 문명병의 원흉인 스트레스를 없애는 호르몬을 만든다는 사실을 밝혀낸 식초 관련 연구가 세 차례나 노벨상을 안겨준 것입니다. 식초는 60여 종 이상의 유기산이 들어 있는 산성 물질 알칼리성 식품으로, 1만 년 전부터 사용되어 온 역사 깊은 조미료입니다. 식용 빙초산을 물에 희석하고 아미노산 등을 첨가한 '합성 식초'와 곡물과 과일을 발효해 만든 '양조 식초'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양조 식초는 곡물 식초, 과실 식초, 주정 식초 등으로 나뉩니다. 천연 발효한 100% 양조 식초는 음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요즘은 음료용 식초가 많이 출시되어 한결 편하게 식초를 섭취할 수 있게 되었지요.

의학 전문가들도 식초는 자연이 선사한 가장 좋은 건강 식품 중 하나라고 예찬합니다. 그 동안 식초를 조미료 중 하나로 치부해 왔다면 지금부터라도 관심을 기울여보세요. 당신의 찬장에는 오래 전부터 전해 내려온 훌륭한 민간요법 치료제가 들어 있을 테니까요. , 식초는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처음 복용 시, 점차 양을 늘리시고 공복에 먹으면 위에 자극을 더해 위산과다, 위궤양 등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위가 약하거나 속쓰림이 있는 사람은 피하고 식후에 마시길 권합니다. '시간'이라는 자연이 준 기적의 물, 식초. 이제 식초를 맛있고 건강하게 누리는 일만 남은 것 같습니다.

정현숙 (월간 메종 푸드 에디터)

감 식초

 

감은 다른 과일이나 채소에 비해 월등히 많은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어 다양한 종류의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증가시키고 감기 예방에 뛰어납니다. 감식초는 음식물의 pH를 저하시켜 그 보존력을 높이고 신맛을 통해 소화액의 분비를 자극함으로써 입맛을 돋우고, 인체의 에너지 대사에 관여해 피로를 빠르게 회복시켜 주기도 합니다. 또한 생식을 할 때나 채소 샐러드를 만들 때 감식초를 넣으면 맛도 좋고 소화도 잘 되며 채소의 비타민 파괴도 늦출 수 있습니다.

 

 

 

포도 식초

 

와인을 초산 발효시켜 만드는 포도 식초는 고혈압과 뇌졸증, 심장 발작을 예방하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포도 식초는 발사믹 비네거라고도 말하며 화이트 와인 비네거, 레드 와인 비네거, 셰리 비네거 등이 있습니다. 이탈리아, 프랑스 음식 등 서양식에서 샐러드 드레싱, 소스 등으로 두루 사용하고 있어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발사믹 비네거는 이탈리아 어로 '향기가 좋다'뜻으로 이탈리아 모데나 지방의 트레비아노 품종 포도가 충분히 익었을 때 수확해 즙을 짜 거르고 발효시켜 만드는 데서 유래했습니다. 포도즙을 목제 통에 붓는데 발사믹 식초 특유의 색을 띠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현미 식초

 

현미 식초는 현미로 지은 밥에 누룩과 물을 넣어 자연 발효시켜 만든 양조 식초로 재료와 공법에 따라 붉은색, 흰색, 검은색 등 다양한 색을 띱니다. 최근 건강 음료로 주목 받고 있는 식초는 현미를 1년 이상 발효시켜 만든 식초입니다. 중국 남부의 진강에서 처음 만들어졌다가 일본에 제조법이 전해지면서 지금은 일본의 흑초 관련 음료나 제품이 유명해진 것입니다. 현미 식초는 다른 식초에 비해 아미노산이 풍부해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춰줍니다. 쌀과 현미 식초가 대표적이며 보리, 율무, 옥수수 식초 등도 있습니다.

 

 

 

 

사과 식초

 

사과를 통째로 갈아 저온에서 압착, 추출해서 사과주를 만든 후 나무통에 넣어 발효시켜 6개월 이상 숙성시키는 것이 전통적 사과 식초 제조 방법입니다. 사과 식초는 사과 향기에 산뜻한 맛이 나는데, 시중에는 사과 식초를 사용한 화장품도 출시되어 있습니다. 사과 식초는 체내 나트륨을 배설시키므로 평소 음식을 짜게 먹는다면 사과 식초를 복용해 보세요.

 

 

 

 

레몬 식초와 딸기 식초

 

레몬 외에도 귤, 오렌지, 유자 등으로 식초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감귤류(Citrus)로 만든 식초는 구연산이 풍부해 피로 회복과 비만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딸기 식초는 구연산과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체내 나트륨을 배설하고 천식과 이뇨 작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산딸기, 블루베리, 크랜베리 등으로도 식초를 만듭니다.

 

 

 

 

 

 

생활 속 식초 활용법

 

01자연 세정제

식초는 건강에도 좋지만 생활 속에서 두루 이용하기 좋은 만능 식품이기도 합니다. 강한 산성 식품이기 때문에 세균과 곰팡이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싱크대나 가스레인지, 타일을 닦거나 식기, 과일의 세정제로 좋으며 옷에 묻은 토마토 케첩이나 오렌지 주스 오인 등을 제거할 때에도 식초를 희석한 물에 하룻밤 담갔다가 세탁하면 깨끗해집니다.아토피성 피부염을 가진 아이들 옷을 세탁할 때에도 안심할 수 있는 천연 클리너. 스팀 청소기를 사용할 때도 청소기 물탱크에 식초를 몇 스푼 떨어뜨리면 물탱크 내부의 물때도 없애고 청소도 더욱 깨끗하게 할 수 있습니다.

 

02피부 정화

반신욕을 할 때 물에 식초 반 컵을 부으면 피로 회복과 피부 미용에도 탁월하며 세수할 때 마지막 세안수에 식초 2큰술 정도를 넣어주면 비누나 클렌저의 알칼리성이 중화되어 피부를 깨끗하게 해주며 우유, 식초, 꿀을 섞어 팩을 해주면 환절기에 거칠어지기 쉬운 피부 각질을 제거해줍니다. 식초의 산 성분이 무좀에도 탁월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물에 사과 식초를 넣어 하루에 여러 번 발을 씻으면 가려움과 발진을 진정시킨다고. 식초는 발효 식품이긴 하지만 그 맛과 품질을 끝까지 유지하려면 되도록 빨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봉하지 않으면 1~2년 정도는 영향이 없지만 개봉한 후에는 고온, 직사광선을 피하고 바람이 잘 통하는 서늘한 그늘에 보관하세요. 큰 병의 식초를 샀을 때는 외부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뜨거운 물에 소독하고 물기를 제거한 작은 병에 옮겨 담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이나 장마철에는 냉장고에 보관하시는 것 잊지 마시고요.

 

03식초는 우리집 만능 상비약

식초의 가장 큰 효능은 고혈압, 당뇨병, 동맥경화 등입니다. 식초 내이 아세트산 성분은 혈액을 좋은 상태로 유지하고 유산을 분해해 동맥 경화와 고혈압을 방지하며 체내 당분의 균형을 안정시켜 줍니다. 잦은 기침과 천식에는 감식초가 좋고, 어혈을 풀어줘 생리통에도 좋습니다. 흔히 불면증이 있을 때 우유를 마시라고 하는데 이때 식초를 타서 마시면 식초 속에 신경을 안정시키고 원기를 회복시키는 성분이 우유와 결합해 상승 작용을 하게 된다. 우유에 꿀 1큰술과 식초 1큰술을 넣어 복용하세요. 딸꾹질을 할 때에도 식초 1작은술을 넣은 따뜻한 물을 조금씩 나눠 마시면 멈추며, 임신 초기 입덧에는 사과 식초 1작은술을 넣은 물을 한 컵 마시면 입덧을 일으키는 호르몬 부족이나 혈당 저하를 막아줍니다. 호상을 입었을 때는 차갑게 식힌 사과 식초를 부으면 통증과 쓰라림을 완화시켜 물집이 생기는 것을 막고, 곤충에 물리거나 벌에 쏘였을 때에도 물과 식초를 1:1 비율로 섞어 소독하면 좋습니다.

 

 

 

 다양한 피클 요리의 맛을 내는 식초

 

 

 

 

 

 

 

 

 

 

 

 

 

 

 

 

 식초와 레몬이 가미된 겨자초장

참고 서적자연이 준 기적의 물, 식초 (웅진윙스), 웰빙 식초 건강법 (청연), 식초_생활의 발견 (황금부엉이)

이미지 제공두산백과사전 Encyb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