茶 이야기

The Story of Black Tea

추억66 2009. 7. 14. 13:15
 
 
햇살이 아름답다. 한가한 일요일 오후 가까운 지인들을 불러 영국의 귀족부인 들처럼 홍차 한 잔과 가벼운 다과를 즐기며
티타임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 바쁘게 살아가는 하루에 즐기는 홍차 한잔의 여유.
 
 
 
격식을 중요시 하는 영국에서 즐겨 마시는 홍차를 제대로 맛 보기 위해서는 물의 온도와 시간 등 홍차 끓이는 법을 맞춰주는 것이 좋다.혼자 마신다면 본인 입맛에 맞게 편하게 즐겨도 좋지만 친구들을 초대한 자리에서 격식을 갖춰 차를 끓인다면 센스 있는 여성이 될 수 있다.

홍차를 맛있게 우려내려면 몇 가지 기구와 사전지식이 필요하다. 이 사전지식을 영국에서는 골든 룰(Golden Rules)이라고 하는데, 여기에는 질 좋은 찻잎을 선택하는 것, 신선한 물을 사용하는 것, 100℃까지 끓은 물을 사용하는것, 찻잎을 알맞게 계량하는 것, 적절한 시간을 우리는 것 등이 속한다.

홍차를 우려내는 데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기구는 티 웨어(티포트, 티컵, 티스푼), 티 스트레이너, 전기포트나 물을 끓이기 위한 주전자, 타이머가 있다. 홍차의 종류에 따라 끓이는 법은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가장 일반적인 홍차 끓이는 법을 소개한다.
 
 
1. 손님들께 내놓을 티포트와 홍차를 우려낼 티포트 두개를 따로 준비한다. 두 개의 티포트와 찻잔에 끓인 물을 부어 예열을 시킨다.
 
2. 홍차를 우려낼 티포트의 물을 버리고 찻잎을 넣는다.
 
3. 찻잎을 넣은 티포트에 95℃ 이상의 방금 끓인 물을 높은 곳에서 떨어뜨리며 붓는다. 높은 곳에서 물을 부으면 차에 산소가 많이 들어가고 찻잎이 돌면서 맛있게 우러난다.
 
4. 타이머를 이용해 3분 동안 찻잎을 우려낸다. 이때 차가 식지 않도록 티코지를 덮어 보온한다.
 
5. 미리 예열해 놓은 손님용 티포트에 스트레이너를 통해 찻잎을 걸러내고 차를 따른다.
 
6. 스트레이너에 남은 마지막 한 방울까지 털어 티포트에 담는다. (이것을 골든 드롭이라고 한다.)
 
7. 차와 어울리는 다과와 함께 손님에게 대접한다.
 
 
 
색다르게 홍차를 즐기는 법
 
 
?아이스티-얼음을 넣어 시원하게 마시는 방법.취향에 따라 시럽이나 주스 등을 섞어 마실 수도 있다.
 
?밀크티-우유를 넣어 부드럽게 마시는 방법.
 

?레몬티-슬라이스한 레몬을 차에 띄어 상큼함을 즐기는 방법.

 

Tip 홍차와 어울리는 다과

스콘, 샌드위치, 핑거 스넥(쿠키, 케이크, 파운드 케이크), 초콜릿, 과일 어느 것이든 상관이 없다. 중요한 점은 본인이선택한 차에 따라 다과를 선택하거나 선택한 다과에 따라 차를 선택하는 것이다. 만약 너무 진하고 무거운 차에 진한 맛의 다과를 선택한다면 둘 다의 맛을 느끼기 어려우므로 진한 차를 마실 때는 조금 가벼운 다과류를, 가벼운 차를 마실 때는 약간 무거운 다과류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진한 차 - 과일 케이크류, 무스류, 마들렌, 리브 파이 등
가벼운 차 - 치즈 또는 초콜릿 케이크류, 몽블랑, 무화과 파운드케이크 , 초콜릿 등
 

'茶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을, 커피의 시간  (0) 2012.03.19
녹차   (0) 2009.05.11
향기를 품은 보성 녹차   (0) 2009.03.27
행복|겨울 건강 지켜주는 전통차들  (0) 2008.12.23
차/ 차/차  (0) 2008.1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