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해지자

매 끼 먹는 김치가 살을 빼준다?

추억66 2006. 12. 28. 12:00
제목 : 매 끼 먹는 김치가 살을 빼준다?
살 안 찌는 김치

김치의 종류는 말할 수 없이 다양하지만 대표적인 배추 김치를 살펴 보면, 주재료인 배추, 마늘, 고추, 무, 파, 생강 등입니다. 재료에서도 알 수 있듯이 열량을 내는 지방, 탄수화물 등의 요소가 없는 데다가, 김치는 발효 과정을 거치면서 열량소가 대폭 감소되기 때문에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것입니다.

살 빼주는 김치

그렇다면 김치가 살을 빼준다는 말은 무엇일까요? 김치 각각의 부재료들은 뛰어난 영양소를 함유한 재료들로 살을 빼주기도 하고 질병을 예방해 주기도 합니다. 그러면 각 요소들의 역할을 알아봅니다.

[지방을 연소시키는 고추 & 고춧가루]
삼겹살이나 라면 등 기름기가 많고 느끼한 음식을 먹을 때면 김치를 찾게 됩니다. 이는, 김치 특유의 상큼하고 매콤한 맛 때문이기도 하지만, 고추에 들어있는 캡사이신(Capsicine)이라는 성분도 일조를 합니다. 캡사이신은 몸 안의 대사작용을 활발하게 만들어 지방을 연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고추는 비타민이 많이 함유된 음식으로, 비타민 C의 경우 귤보다 4배나 더 함유되어 있어서 피부 미용에도 좋은 식품이 됩니다.

[혈관 속 콜레스테를 없애주는 배추]
배추에는 사이트스테롤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운동으로는 제거하기 어려운 혈관 속의 콜레스테롤을 없애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 배추에는 섬유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장 운동을 활발히 해 다이어트를 돕습니다.

[신진대사 촉진하는 마늘 & 생강]
마늘과 생강은 몸에 열을 내고 신진대사를 촉진합니다. 즉, 몸이 일을 많이 하고 혈액순환도 빨라져서 같은 양의 음식을 섭취했을 때 더 많은 칼로리가 신진대사에 쓰이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신진대사가 좋은 사람일수록 살이 덜 찌는 경향이 있습니다.

마늘에는 알리신이라는 효소가 들어 있어 콜레스테롤 낮추어 주고, 체지방도 줄여주며, 혈당도 감소시켜주고 피로도 회복시켜 주는 등 다이어트뿐 아니라 각종 성인병의 위험으로부터 보호해 주기도 합니다. 또 스콜지닌이라는 성분은 혈관을 확장시켜서 혈액순환을 강화하면서 체내에 쌓인 독소와 노폐물이 배출되도록 도움으로써 다이어트 효과를 나타냅니다.

생강은 부종 효과를 제거하여 과잉된 수분 배출을 돕는 작용을 하고, 체지방을 연소해주어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입니다. 또, 혈액순환을 개선해 주어 피부 미용에도 좋고, 체온 상승 효과가 있어 손발이 차거나 냉증이 있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유산균 듬뿍 주는 젓갈]
젓갈은 김치가 발효되면서 유산균을 듬뿍 함유하도록 해주고, 유산균은 장내에서 유해균을 억제하고 장 운동을 촉진하여 배변을 도와 줍니다. 김치와 요구르트를 거의 비슷한 함량이 거의 비슷해서 요구르트를 따로 먹지 않아도 장이 활발하게 운동하게 됩니다.

요즘은 원푸드 다이어트가 유행입니다. 하지만, 꼭 알아두어야 할 것은 제 아무리 좋은 식품이라 해도, 우리 몸에 필요한 5가지 영양소를 고루 갖추지 못했다면 다른 영양분을 보충할 수 있는 음식을 함께 먹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특히 김치는, 여러 가지 좋은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지만, 단백질이나 칼로리는 부족하므로 오로지 김치만을 먹는 다이어트는 건강을 해칩니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포함한 다른 음식을 함께 먹으면서 운동을 함께 병행해야 균형 있고 건강한 다이어트에

출처-하이닥(www.hidoc.co.kr)

'건강해지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뚱보되는 음식  (0) 2006.12.28
스스로 알아 보는 비만도~  (0) 2006.12.28
'대사(代謝)증후군  (0) 2006.12.28
계란 얼마나 자주 드십니까?  (0) 2006.12.28
젊게 사는 비법 78가지  (0) 2006.1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