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해지자

급성 신우신염 | 열나고 춥고

추억66 2008. 2. 18. 15:57
급성 신우신염 | 열나고 춥고…

증상 & 치료법
콩팥에는 소변을 만드는 부위와 저장하는 부위가 있는데, 저장하는 부위를 신우라고 한다. 신우에서 저장을 했다가 방광으로 내려보내는 것이다. 

방광염 등으로 인해 염증의 원인균이 신우까지 침투해 생기는 질병으로, 열이 나고 추운 증상이 동반된다. 심할 경우 패혈증으로 사망할 수 있고, 신장 기능 저하, 빈혈, 혈소판 감소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요로감염이나 방광염 등이 발생했을 때 방치해두지 말고 바로 치료를 해야 신우에까지 염증이 번지는 경우를 예방할 수 있다.
염증의 원인균이 무엇인지 검사를 한 뒤 항생제 치료를 받는다.



방광질루| 방광에 구멍이 뚫려.....
증상 & 치료법
성숙한 태아가 산도를 빠져 나올 때 치골 사이에서 방광을 누르게 된다. 이때 방광을 누르는 정도가 약할 때는 방광벽에 멍만 들지만, 심할 때는 방광과 질 사이에 구멍이 생기는 방광질루를 초래할 수도 있다. 산도가 좁아 난산을 치렀을 경우 방광질루가 생길 가능성이 그만큼 커진다. 방광질루가 생기면 바로 구멍을 때우는 치료를 받아야한다. 


포인트 정보 | 오줌소태인가 했더니… 오줌 소태와 증상이 비슷한 질병들

결핵성 방광염, 방광 상피내암, 간질성 방광염, 여성 요도증후군

오줌소태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자가 진단한 뒤 항생제를 먹고 지나가 버리는 것이 위험한 이유는 오줌소태와 유사한 증상이 나타나지만, 그보다 훨씬 위험한 질환들이 있기 때문. 결핵성 방광염은 폐결핵을 앓은 경험이 있는 사람이 오줌소태와 유사한 증상을 보이면 의심해볼 만 하다.
방광 상피내암은 오줌소태와 증상이 거의 똑같다. 진행이 매우 빠르므로, 조기에 치료를 해야 완치될 수 있다. 

간질성 방광염은 방광 점막의 방어역할이 저하되어 생기는 질환. 소변의 독성물질이 방광벽 내부로 침투하는 것을 막아주는 얇은 보호막 층이 손상되어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증세가 심각하고 치료도 매우 어렵다.
여성요도증후군은 신경성 방광염으로 방광염과 증상이 거의 똑같다. 그러나 확실한 원인 균이 나타나질 않아서 방광염이라고 보기는 어려울 때 여성요도증후군이라고 진단을 한다. 오랫동안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가 많고, 치료 후 잠시 좋아졌다가 다시 재발되는 경우가 많다.